협회소개
자연에너지, 그 중심에 풍력발전이 있습니다.

인사말

한국풍력산업협회를 찾아 주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한국풍력산업협회는 회원사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탕으로 풍력산업 육성을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난 20년 동안 세계 풍력발전 시장은 빠르게 성장해왔습니다. 21세기 초에는 여러 에너지원 중 낮은 비중을 차지했으나, 최근에는 가장 경쟁력 있는 주요 에너지원으로 당당히 자리매김했습니다. 이미 고도로 기술이 발달한 육상풍력과 더불어 다수 국가와 국제기구들은 해상풍력을 에너지전환을 위한 게임체인저(Game Changer)로 공언했습니다. 전문가들은 풍력발전이 깨끗한 에너지원으로 저탄소 경제 구현과 넷제로(net zero) 미래를 구현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수출국이며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에서 풍력발전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이미 세계는 저탄소 경제를 중시하는 흐름으로 흘러가고 있으며, 애플, 구글 등 세계 유수 기업들은 재생에너지 전력으로 생산된 제품만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이미 세계적으로 기후환경을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보호무역 시대가 도래하고 있는 것입니다. 국토가 좁은 대신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에서 단위 면적당 가장 효율적으로 순수한 재생에너지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에너지원이 바로 풍력입니다.

우리나라는 1998년 최초로 600kW 풍력발전기가 제주도에서 상업운전을 개시했습니다. 현재도 해외 설치량과 비교하면 걸음마 수준이지만 국가와 민간이 합심하여 풍력발전의 보급 확대를 위해 노력하는만큼 눈에 띄는 성과가 나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풍력발전은 미래 먹거리로서 육성가치가 매우 높은 고도의 기술 산업으로 방대한 연관 산업을 형성할 수 있는 만큼 높은 수준의 경기 부양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일부 품목은 이미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했으며, 최근에는 해상풍력 하부구조물과 케이블 등을 수출하는 쾌거도 거두고 있는만큼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으며, 주민과 지자체 모두의 수익을 증대할 수 있는 기간산업으로서 성장할 것이라 자신합니다.

이제 우리 업계는 우리 시장을 바탕으로 산업을 성장시키고 해외 진출의 발판을 마련해야 합니다. 우리 협회는 2010년 설립 이후 시장 확대와 산업 활성화를 위해 업계의 다양한 목소리를 경청하고 이를 대변하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왔습니다. 또한 회원사 간 네트워킹과 협력을 주도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등 국내 풍력산업 육성을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여 온 만큼, 재생에너지의 주축인 풍력산업의 재도약을 위해 앞으로도 모든 역량을 기울일 것을 약속드립니다.

존경하는 풍력산업협회 회원사 여러분, 우리 산업과 협회의 발전에는 무엇보다 모든 회원사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합니다. 여러분의 아낌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풍력산업협회 회장   정찬수